요리 & 맛집

크리스마스 스테이크

keyword77 2005. 12. 21. 14:36
퇴근 후 30분 완성, 크리스마스 스테이크
손님 초대가 많은 12월에 빛을 발할 스테이크 레시피를 소개한다. 프라이팬에 가볍게 구우면서도 공을 들인 듯 폼 나는 것이 장점. 연말 상차림 스트레스에서 당신을 구해줄 비장의 메뉴가 될 것이다.



For Woman :: 석류 소스 스테이크

새콤달콤한 소스가 밴 부드러운 육질이 입에서 살살 녹아요~

* 열량: 618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3만원 이하

* 재료 : 안심 1근, , 버터·포도씨유·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석류 주스 2컵, 잘게 썬 파프리카 4큰술, 설탕 1큰술, 버터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조리법
1. 소금과 후춧가루로 고기 밑간하기 요리하기 하루 전날 안심을 종이 타월에 올려 핏물을 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해 냉장 보관해둔다. 좀 더 풍미를 느끼고 싶다면 포도씨유 2큰술과 와인 1큰술도 넣을 것.
2. 프라이팬에 굽기 팬에 올리브유 또는 포도씨유와 버터를 살짝 두르고 안심을 얹어 앞뒤로 익힌 다음 먹기 좋게 어슷 썰어 한 번 더 익힌다(그래야 속까지 익는다).
3. 석류 소스 만들기 팬에 스테이크를 굽는 동안 옆 냄비에 석류 주스 2컵을 붓고 1컵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여기에 잘게 썬 파프리카(파프리카를 넣어야 아삭아삭 씹혀 맛이 좋다)와 설탕, 버터,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저은 후 불을 끈다(걸쭉한 소스를 원하면 녹말물 1작은술을 넣어도 좋다).
4. 스테이크에 소스 얹어 내기 그릇에 안심을 담고 석류 소스를 듬뿍 얹어 낸다.

[TIP]

* 육류 고르기
원래 스테이크 고기로는 씹는 ‘식감’이 좋은 ‘등심’을 최고로 친다. 하지만 일반 마트에서는 맛있는 등심을 고르기 어렵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만들 스테이크는 좀 더 부드러운 ‘안심’을 살 것. 약 2cm 두께면 집에서 굽기에 적당하다.

* 스테이크 제대로 굽기
1. 스테이크를 구울 때는 포도씨유와 버터, 마늘(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다)을 넣는 것이 기본.
2. 두툼한 안심을 팬에 굽는다. 아래쪽이 연한 갈색으로 변하면 뒤집는다. 프라이팬 뚜껑을 덮고 속까지 어느 정도 익힌다.
3. 양면이 잘 익었으면 도마 위에 얹어 먹기 좋게 저며 썬 다음 다시 팬에 익혀낸다. 이렇게 해야 잘 익고 손님도 부담 없이 적당히 썰어가며 먹을 수 있다. 굽는 시간은 10~15분이면 충분하다.





For Man :: 갈릭스테이크

은은한 간장과 참기름 향과 고소하게 씹히는 구운 마늘 맛이 일품!

* 열량: 492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3만원 이하

* 재료 : 안심 1근, 굵게 다진 마늘·참기름 4큰술씩, 버터·포도씨유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조리법
1. 간장과 참기름으로 고기 밑간하기 안심은 하루 전날 핏물을 빼고 재워둘 것. 청주에 재웠다가 다시 간장 2큰술, 설탕·참기름 각각 1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다시 한 번 재워 준비해둔다(풍미를 돋우려면 화이트와인 1큰술을 첨가할 것).
2. 프라이팬에 굽기 팬에 다진 마늘 1큰술과 포도씨유, 버터를 넣고 안심을 얹어 앞뒤로 구운 다음 어슷 썰어 한 번 더 속까지 구워낸다.
3. 다진 마늘 볶기 ②를 굽고 팬에 남은 소스에 다진 마늘 3큰술과 참기름 4큰술,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씩 뿌리고 가볍게 볶아내어 안심 스테이크 접시 위에 붓는다. 모양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집에서 가족끼리 먹을 때는 아예 스테이크 구울 때 다진 마늘과 참기름 4큰술씩을 다 넣고 앞뒤로 지져도 무난하다.

[TIP] 쉽고 맛있는 가니시 3가지

* 알감자 방울 토마토 볶음
알감자는 미리 끓는 소금물에 데친 다음 포도씨유와 버터를 두른 팬에 볶는다. 꼭지 뗀 방울 토마토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 간한 다음 로즈메리를 넣어 향을 낸 뒤 스테이크 접시 옆에 담는다. 술안주로도 훌륭한 메뉴.

* 강낭콩 새싹 샐러드
시판 새싹 샐러드에 강낭콩 통조림을 3큰술 끼얹고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를 1 : 1로 섞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드레싱을 붓는다.

* 버섯&가지 구이
새송이버섯과 가지를 길게 어슷 썬 다음 포도씨유와 참기름 두른 팬에 구워낸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마무리할 것. 팽이버섯을 사용해도 맛있다.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