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양파 등 각종 야채에 다진 고기와 빵가루를 섞어 만드는 크로켓은 누구나 좋아하는 든든한 간식 메뉴. 자투리 재료를 한데 섞어 반죽해 냉동실에 얼려두면 간식뿐 아니라 한 끼 식사로도 그만인 일품식으로 변신한다. 바삭한 맛 크로켓 완성하는 방법부터 다양하게 즐기는 활용 메뉴까지 크로켓 별미 레시피 완전정복.
크로켓 반죽 만들기
● 재료 감자 5개, 다진 쇠고기 100g, 양파 1개, 빵가루 1컵, 달걀 2개, 밀가루 5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_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 크기로 썰어 찬물에 잠시 담가놓는다. 2_①의 감자를 끓는 물에 포슬거리도록 삶는다. 3_삶은 감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볼에 담고 으깬다. 4_양파는 잘게 다져서 팬에 기름 없이 볶아 물기를 없앤다. 5_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에 올려 핏물을 빼고 팬에 볶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_③에 ④, ⑤의 재료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섞은 뒤 손으로 차지게 반죽해 아기 주먹만 한 크기로 빚는다. 7_⑥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서로 듬뿍 옷을 입힌다. 8_⑦을 180℃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낸다. 나머지 반죽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 만들기 1_모닝빵은 반 갈라 양쪽 단면에 마요네즈를 듬뿍 바른다. 2_냉동 크로켓 반죽을 실온에서 해동시켜 180℃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한김 식힌 뒤 2등분한다. 3_양배추, 적채, 양파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턴다. 오이와 당근도 곱게 채썬다. 4_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야채 소스를 만든다. 5_볼에 ③의 야채와 야채 소스를 넣고 고루 버무려 샐러드를 만든다. 6_①의 모닝빵에 ⑤의 샐러드를 듬뿍 담고 그 위에 크로켓을 올린 후 빵을 덮어 완성한다.
★ POINT
야채샐러드로 상큼하게 야채샐러드를 만들어 함께 넣으면 빵과 튀긴 크로켓의 텁텁함이 줄어들고 상큼한 맛이 난다. 기호에 따라 적채, 오이, 당근, 양파 외에 자신이 좋아하는 야채를 더 넣어 즐겨도 좋다.석이나 흑설탕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살살 문지르듯 바르는 팩도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좋다.
크로켓 스파게티
● 재료 크로켓 반죽·달걀 2개씩, 스파게티면 150g, 스파게티 소스 5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 약간
● 만들기 1_냉동 크로켓 반죽을 실온에서 해동시켜 180℃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 다음 기름기를 뺀다. 2_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붓고 스파게티면을 쫄깃하게 삶아 물기를 뺀 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3_달걀은 반숙으로 프라이해서 소금을 약간 넣는다. 4_②의 스파게티면에 시판 스파게티 소스를 넣고 버무려 간을 맞춘다. 5_접시에 스파게티를 담고 그 위에 적당히 자른 크로켓과 달걀프라이를 올린 후 파슬리를 뿌려 낸다.
★ POINT
스파게티면 올리브유에 볶기 스파게티면을 삶아서 찬물에 헹구지 말고 물기만 뺀 다음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으면 면발이 훨씬 탄력 있고 쫄깃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