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유형의 리더들

2005. 9. 8. 17:36카테고리 없음

(서울=연합인포맥스)

 

 

'당신도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은 하나도, 둘도 아니고 셋이나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 경영대 앤써니 메이요와 나이틴 토리아 교수는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걸 친 불변의 속성을 발견했다며 그것은 성공한 경영자들의 시대의 흐름을 읽는 능력과 이를 바탕으로 기회를 움켜잡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흐름을 읽는 능력을 지닌 훌륭한 리더의 타입을 크게 3가지로 분류, 9월 호 패스트컴퍼니(FastCompany)에 소개했다.

 

헨리 포드, 레이 크록, 에스티 로더, 잭 웰치. 이들 모두는 흐름을 읽는 능력을 가졌다고 교수들은 말한다. 사회, 정치, 기술, 통계 등 그 시대를 읽어 경영에 반영 한다. 이들의 이러한 업적은 그들의 비즈니스 영역 뿐 아니라 그 시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메이요와 노리아 교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는 것 만큼 이나 미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한 슬론, 디즈니 등의 역사와 자서전을 읽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들은 20세의 기업 설립자나 CEO 1천명을 선정, 7천명의 CEO들의 평가 를 바탕으로 '미국 최고의 경영자 100인'을 선정했다.

 

이 조사를 통해 '흐름을 읽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교 수들은 말한다.

노리아 교수는 조사를 통해 리더의 타입을 크게 3가지로 분류했다.

 

 

▶사업가형 리더 C.W.포스트=

 

포스트는 실리콘 벨리, 미시간을 오가며 영업을 하던 세일즈맨이었다. 그러던 중 무카페인 커피를 개발, 무료 샘플을 집집마다 나누 어줬다. 무료샘플은 포스트 이전에는 없던 개념이다. 포스트의 업적은 무카페인 커 피의 성공만이 아니라 새로운 개념을 판매전략을 개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포스트하면 역시 씨리얼을 빼놓을 수 없다. 포스트는 사회가 점점 산업화돼 가 는 흐름을 읽었고, 직업을 가진 여성들을 위해 가족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아 침식사 거리를 개발해야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이것이 오늘날 포스트가 우리 의 아침식사를 책임지게 된 시작이다.

 

뿐만 아니라 포스트는 여성 잡지도 출판했다. 포스트는 이 잡지를 국내 소비자 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했다. 국내 광고, 국내 소비, 국내 생산 등, 이러한 시도로 포스트가 미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이처럼 포스트와 같은 사업가형 리더는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이전에는 미처 생각지 못한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매니저형 리더 루이스 B. 뉴밀러= 뉴밀러는 1941년 중장비업체 캐터필러(Cate rpillar)를 설립했다. 2차 대전 발발로 수익을 올리던 캐터필러는 전쟁이 끝난 후에 도 불도저, 트랙터 등의 생산으로 4년간 판매를 두배로 증가시켰다.

 

뉴밀러는 전쟁이 끝난 후 유럽과 아시아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이전 생산품은 그대로 유지하되 많은 우호적인 딜러망을 확보해 다국적 기업이 되는데 성공했다.

지금은 어느 나라에서든 캐터필러 장비를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뉴밀러 의 혁신적인 유통 방식 덕분이다.

뉴밀러는 자신보다 회사를 영웅으로 만든 훌륭한 매니저였다.

 

 

▶카리스마형 리더 아이아코카=

 

70년대 초반 난공불락의 시기를 맞고있던 미국 의 자동차 업계는 오일 쇼크로 크게 타격을 받게 되고, 이후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의 자동차 업계에 완전히 자리를 뺏기는 듯했다.

그러나 아이아코카는 크라이슬러가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때까지 연봉 1달러를 받겠다고 선언할 정도로 크라이슬러를 정상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애썼다.

 

오늘의 미국 자동차의 명성을 되찾게 한 아이아코카의 힘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기술이다. 아이아코카는 일본 자동차가 구조적으로 생산력 높은 방법의 제조 방식에서 미국을 앞지른다는 것을 간파했다. 또한 아이아코카는 인적자원의 중 요성을 일찍이 이해했다. 그는 최초로 노사간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은 리더라고 해 도 과언이 아니다. 크라이슬러는 최초로 자동차근로자연합에 가입한 기업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변화하는 미국인의 흐름을 읽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가정을 꾸리는 시기쯤 될 것으로 예측될 무렵 가족을 위한 미니밴을 출시, 크라이슬러를 정 상궤도에 완전히 올려놓았다.

앞으로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삶의 방식, 기술, 정부 정책, 세계 정치 등의 변화는 예측할 수 있다. 이미 정부의 역할을 커지고 있 으며 세계 정치가 생각보다 우리의 삶에 점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알고 있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의 변화들이 사업가형 리더에게는 더 많은 도전의 기회를, 매니저형 리더에게는 비즈니스의 가치를 높일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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